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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스 본문
객체를 위한 설계도.
클래스 선언
public Class Car {
}
class Tire{
{
- 일반적으로 소스 파일당 하나의 클래스를 선언. 하지만 두 개 이상의 클래스 선언도 가능
- 소스 파일을 컴파일 하면 바이트 코드 파일은(.class) 클래스를 선언 한 개수만큼 생긴다.
결국 소스 파일은 클래스 선언을 담고 있는 저장 단위일 뿐, 클래스 자체가 아니다!
위 코드를 컴파일하면 Car.class, Tire.class가 각각 생성됨.
- 파일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 선언에만 public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.
클래스의 용도
- 라이브러리(API:Application Program Interface)용, 실행용으로 두 가지 용도가 있다.
- 라이브러리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설계됨.
- 실행 클래스는 프로그램의 실행 진입점인 main() 메소드를 제공하는 역할.
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되는 클래스가 100개라면 99개는 라이브러리고 단 하나가 실행 클래스이다.
- 클래스에 main()을 작성해서 라이브러리인 동시에 실행 클래스로 만들수도 있지만
대부분의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라이브러리와 실행 클래스가 분리되어 있다.
클래스의 구성 멤버
- 필드(Field)
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.
클래스 멤버 변수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필드라는 용어로 사용하는게 좋음.
타입에는 기본타입, 참조타입(배열, 클래스, 인터페이스) 모두 올 수 있다.
- 생성자(Constructor)
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. 필드를 초기화 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한다.
메소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있고 리턴 타입이 없다.
- 메소드(Method)
객체 간의 데이터 전달 수단으로 사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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